모짜르트와 다 폰데, 베르디와 피아베, 푸치니와쟈코자처럼 서로 보완 관계를 유지하며 뛰어나 콤비 플레이를 보여준 팀도 많은편이다.
한편, 초기 오페라의 대본은 그리스 비극이나 영웅 이야기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오페라 부파(opera buffa)의 발달로 그 당시의 이야기를 다루기 시작하였고낭만시대
탄생하였는데, 그 근원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오페레타․발라드 오페라(俗謠歌劇) 등이다. 1728년 이와 형식이 비슷한 존 게이의 《거지 오페라》가 런던에서 상연되었는데, G.에드워드가 제작한 《거리에서》(1892년 초연)를 첫 뮤지컬로 본다. 미국은 최초의 뮤지컬 코메디를 탄생시켰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Ⅰ. 들어가며
오페라는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저택에서 탄생하였다. 바르디 백작 저택에 모인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한 새로운 음악극 《다프네》를 만들어서 상연하였다. 이것이 오페라의 효시로서, 독창을 주로 하고 악
오페라에 포함시키고 있다.
오페라는 원래 라틴어 오푸스(opus:작품)의 복수형이다. 오페라 발생기에는 드라마인 무지카(dramma in musica) 또는 드라마 페르무지카(dramma per musica)라고 하였다. 이것은 ‘음악에 의한(을 위한) 극’을 의미하는데 나중에 오페라 인 무지카(opera in musica)가 되고 다시 오페라로
[1] 오페라(Opera) 가 뭡니까?!
가극(歌劇)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않는다. 즉 오페라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한다. 첫째, 16세기 말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
오페라 《산 보니파치오의 백작(伯爵) 오베르토》를 상연하여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 후 곧 두 아이와 아내를 잃고 또 희가극 《왕국의 하루》(1840)의 상연마저 실패하여 극도로 우울한 나날을 보냈는데 이때 메렐리와 가수 주세피나 스트레포니(나중에 그와 결혼) 등의 격려로 용기를 얻어 다시 활
오페라를 완성해 냈으며, 천재적인 음악가들은 스스로 극의 줄거리를 창조 해내기도 했다.
여기서는 오페라 사상 짧은 생애에 천재적인 작품을 만들어낸 모짜르트를 중심으로 오페라를 개관해 보기로 한다.
모짜르트 이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존재했으며, 오페라를 개혁한 글룩의 공헌과 그 밖에 베토
이해하면서 보면 더욱 재미있다. 소설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말을 배경으로 한다.
3. 제작배경
영화 <오즈의 마법사>는 프랭크 바움(Frank Baum)이 1900년에 발표한 소설이 원작이다. 바움은 미국 중서부 지역의 한 신문 편집자로, 처음 집필할 당시 19세기 말의 미국 화폐 제도와 관련한 정치 현실을 풍자
오페라 세리아가 그 독자의 명칭과 양식을 확립한 것은 18세기 나폴리파의 오페라 작곡가들의 노력에 의한다. 그들은 그 때까지의 번잡한 오페라를 정리하여 서정비극의 성격을 철저히 하려고 이 오페라 세리아를 가져왔다.
2. 오페라 부파(opera buffa)
오페라 세리아와 대립되는 말로서, 희가극 또는